탐구생활/Newbie Story

[+16weeks] 애들 밥통에 손 댄 영국정부

토닥s 2013. 1. 7. 23:46

Child Benefit


Child Benefit은 아동수당이다.  꼭 영국인(시민권자)이 아니어도 합법적으로 이곳에 체류하는 아동이면 받을 수 있는 걸로 안다.  첫 아이인 경우 주당 £20.30, 두번째 아이부터 £13.40이며 매 4주마다 지급된다.  만 16세까지 또는 전업학생인 경우 만 18세까지 받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만 20세까지 받기도 한다.  Child Benefit은 출생신고 후 HMRC로 서류와 출생신고서를 함께 보내면 받을 수 있다.  현재 누리도 매 4주마다 받고 있다.  그 금액은 누리의 분유 값과 기저귀 값을 커버한다.  아마 다른 집들도 그럴꺼다.


대표적인 보편적 복지로 부모의 재정상황과 상관없이 아동이면 받을 수 있는 수당이었는데, 영국이 어려워진 후 이 아동수당이 바뀌게 될 것이란 말이 많았다.  재정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자녀를 많이 가지는 영국의 빈곤층과 자녀를 무조건 많이 가지는 이민자들(주로 무슬림)을 겨냥해서 두번째 아이까지만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셋째 아이부터는 아동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방향으로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난 금요일 발표되서 오늘 2013년 1월 7일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은 소문과는 다른 방향으로 바뀌었다.


어느 부모 한쪽이 연간 소득 £50000이상이면 부분적으로 아동수당을 삭감하여 연간 소득 £60000이상이면 완전히 아동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50000이상의 소득에서 £100당 1%씩 아동수당이 삭감된다.  예를 들어 소득이 £55000이면 아동수당의 50%가, £57000이면 70%가 삭감되고 £60000이면 100%가 삭감되서 수당이 £0이 되는 식이다.  '부모 한쪽'이라는 전제가 붙기 때문에 양쪽 부모가 각각 £45000씩 벌어 가구 합산 £90000이 되도 아동수당은 줄어들지 않는다.  언뜻들으니 이번 변화로 20%정도의 부모들이 아동수당을 덜 받게 되거나 완전히 받지 않게 되는데 이 20%의 많은 수가 런던이라고 한다.


보편적 복지의 대표격인 아동수당에 영국정부가 손을 댔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지만 아동수당 삭감의 내용이 금요일에 공개되고 바로 오늘부터 시행에 들어간다는 게 개인적으로 놀랍다.  주말 직전에 공개된 변화는 어떤 저항 액션을 조직하기에 애매하다.  주말이니까.  그리고 월요일 바로 시행에 들어가는 거다.  사실 주말이 아니어도 영국 사람들이 특별한 액션을 할 것 같지는 않다.  이 사람들은 저항하는 법을 잊어먹은 것 같다.

우리는 현재 아이가 하나고, 앞으로도 하나 일꺼니까 우리랑은 상관없는 문제냐고?  글쎄.  앞서 말했듯 보편적 복지의 대표격인 아동수당에 손을 댔다는 건 다른 어느 것에도 손을 대는 것이 가능하다는 거다.  또 다른 보편적 복지의 대표면서 상징인 NHS조차도 야곰야곰 손을 보고 있는 시점이기에 아동수당의 변화는 일종의 전주곡처럼 느껴진다.

☞ 참고 http://www.bbc.co.uk/news/business-20912268



누리 백일기념 사진


심각하게 아동수당 이야기하다 누리 백일기념 사진으로 폴짝!

한국 아닌 이 세상 모든 곳은 손으로 하는 게 다 비싸다.  사진을 스튜디오에서 찍어볼까 했는데, 가격이 감당이 안되서 사진 전공한 지원씨에게 부탁했다.  옷 세 벌 정도 바꿔 입혀 찍었다.  각각의 설정에서 두 장씩 정도 인화하고 가장 잘 나온 걸로 한 장은 액자 만들어서 부모님께 보내드리려는 것이 계획이었다.  자연광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곳의 날씨에 플래쉬 없이 조명 없이 찍는다고 고생하시었다.  다행히 필요한 수만큼의 사진은 나온 것 같다. 

사실 지비는 나더러 찍으라고 했는데, 제대로된 렌즈와 조명도 없거니와 아무래도 나의 역할은 누리 앞에서 재롱을 떨어줘야 할 것 같아서 지원씨에게 부탁했다.




어떤 것을 액자로 만들면 좋을지 투표에 붙여 볼까 했으나 그냥 이 사진으로 정했다.  개인적으론 첫번째 사진이 좋지만 어른들이 보시려면(5x7사이즈로 액자를 만들꺼라서) 얼굴이 커야 할 것 같아서 이 사진으로 정했다.




표정은 이뿌지만 누리 머리도 잘렸고, 내 뒷통수는 어쩔 수가 없어서.( - -);;





이건 일종의 번외다.  지비의 설정에 의한.  귀엽기는 하지만, 인형들이 잡다해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