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생활/Newbie Story

[+23weeks] 기저귀, 품질이 안되면 윤리적 소비도 어렵다.

토닥s 2013. 2. 27. 20:44

분유처럼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기저귀를 고른 이유는 간단하다.  병원에 드나들며 받은 수많은 브로셔에 끼어 있던 할인 쿠폰이 이유였다.  할인 쿠폰 때문에 처음 구입하게 된 것이 하기스 뉴본 시리즈.  그걸 다쓰고 샘플로 받은 팸퍼스 뉴본도 써봤다.  그리고 나는 하기스 뉴본으로 돌아갔다.  두 가지 이유였다.


시작이 할인 쿠폰이었던 것처럼 가격이 첫번째 이유였다.  하기스 뉴본 시리즈는, 자기들 말로는, 업계 최초로 유기농 면을 쓰고 있었지만 판매가 부진했던 모양인지 계속 할인 가격으로 판매했다.  그래서 팸퍼스는 물론이고 하기스 일반 기저귀보다 저렴했다.

뉴본 시리즈 1단계에서 3단계까지 계속 써오면서 한 번도 할인이 아닌적이 없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한 번은 27개들이가 할인했다가, 그 다음은 56개들이가, 그리고 다음은 64개들이가, 다시 돌아 27개들이가 할인하는 식이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개당 £0.11~0.12의 가격을 기저귀에 지불한 셈이다.

하기스 뉴본 시리즈를 계속 썼던 또 다른 이유는 기저귀가 젖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아직도 열어보지 않고서는 잘 모르는 우리는 이 선이 무척 유용했다.  나는 이 소변 확인선이 하기스 뉴본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팸퍼스 뉴본에도 있었다.  하지만 내가 받아본 샘플 팸퍼스는 구형이었던지라 그 소변 확인선이 없었고, 그래서 나는 하기스에만 있는 줄 알았다.


하여간 그런 이유로 하기스 뉴본 시리즈를 애용해왔는데, 아쉽게도 뉴본 시리즈는 3단계 밖에 없어 누리가 6kg가 넘어가면서 다른 기저귀로 갈아타야할 형편이 됐다.  써왔던 하기스가 나쁘지 않아 하기스 내츄럴 핏이라는 제품으로 갈아탔다.  가격은 뉴본보다 약간 비쌌다.  허리에 고무줄처럼 주름 조금 들어갔다고 더 받는다. 

내츄럴 핏을 사고보니 코튼 소프트라고 적어놨길래, 얘는 유기농 면은 아닌가보다 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니 '이 제품은 코튼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고 적혀있다.  뭐?  코튼 소프트라며!

꼼꼼히 살펴보니 코튼은 없지만 코튼 '같이' 부드럽단다.  다시 하기스 뉴본 시리즈로 돌아가 꼼꼼히 살펴보니 유기농 면 운운한 것도 기저귀 안쪽 커버만 그런 셈이었다.  갑자기 하기스에 대해 정이 확 떨어지면서 '일회용 기저귀란 다 그렇고 그런 것인가?'하고 결론에 이르렀다.


사실 '코튼 소프트' 건 말고도 하기스 내츄럴 핏은 못쓸 것 같다고 생각한 이유가 또 있다.  방수가 너무 잘되서 겁이 날 정도였다.  과연 누리 엉덩이가 숨은 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우연일 수도 있지만, 항문 근처가 붉어져 기저귀 발진으로 번질까 걱정이 되어 한 패키지 써보고 말았다.  '하기스 내츄럴 핏, 너는 안되겠구나'하면서.


하기스가 올 봄 영국 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어지간히 장사가 안된 모양이다, 어떻게든 다른 기저귀를 찾아야 했다.  참고로 영국엔 팸퍼스가 대세.  그래서인지 팸퍼스가 하기스보다는 약간 비싸다.


그 뒤에 써본 건 덴마크의 밤보Bambo라는 기저귀.  이건 산 건 아니고, 무루 땅콩 기저귀를 살 때 받은 사은품.  그 기저귀로 말하자면 덴마크에서 태어나 한국으로 갔다가, 다시 영국으로 온 특별한 기저귀다.(- - );;  마침 사이즈가 누리가 쓸때라 꺼내놨다가 써봤다.  하기스와의 경험 때문에 포장지를 꼼꼼히 살펴봤다.  밤보는 밀wheat을 기본으로 한 친환경 기저귀다.  구석구석 찾아봐도 밀 '같이'라는 문구는 없어 그런가보다하고 썼다.  투박하게 생긴데 반해 몸에 맞지 않아 소변이 흐르거나 하지는 않았다.  이 상품이 마음에 들었던 점은 소변의 흐름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자리에 세우도록 되어 있는 부분에 일종의 환기구가 있다.  흐름은 방지하지만, 그렇다고 공기까지 통하지 않도록 '철벽'을 세운 건 아니라서 '참 똑똑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점은 구매경로와 가격이다.  영국에서도 친환경상품이나 윤리적상품을 다루는 온라인 상점에서만 판매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가격까지 그리 친절한 편이 아니라서 '밤보, 아쉽지만 너도 안되겠구나'하면서.


그 뒤 하기스 뉴본으로 돌아갔다가 '이제 뉴본은 더 이상 누리에게 맞지를 않아'하면서 네티Naty로 바꾸었다.  처음 이것저것 샘플을 써볼 때 일주일에 한 번 생활용품을 주문하는 오카도Ocado에서 할인하길래 한 번 써본 친환경 기저귀다.  처음 썼을때도 상품이 좋아 지비와 내가 좋아했던 기저귀였는데, 가격면에서 하기스 뉴본에 뒤져서 할인할 때만 쓰고 말았다. 

그런데 기저귀를 쓰다보면 단계가 높아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아무래도 사이즈가 커지니까 그렇겠지?  그래서 네티나 하기스나 가격이 비슷해지는 지점이 생긴거다.  물론 네티가 할인할 때.  그래서 개당 £0.13~0.16정도의 가격에서 네티를 쓸 수 있게 됐다.  물론 할인하지 않을때는 그보다 약간 비싸다. 

그런데 이 네티도 한 번은 이 온라인 상점에서, 그리고 다음은 다른 온라인 상점에서 돌아가면서 할인을 해서 거의 비슷한 가격으로 두 달 가까이 써왔다.



네티는 옥수수를 기본으로 하는 스웨덴 친환경 기저귀다.  역시 북유럽이 잘 사나보다, 개념적으로.  영국에서도 친환경 상품은 독일 아니면 북유럽이다.  네티 역시 꼼꼼히 살펴봐도 옥수수 '같이'라는 문구는 없다.   기저귀 안쪽 커버는 옥수수로 만들어진 커버고 바깥쪽 커버는 종이다.  종이라도 옷이 젖거나 하는 일이 없고, 방수도 잘되는 편이다.  그리고 밤보에 있었던 환기구 같은 것이 흐름 방지 막에 있다.  아주 큰 대변이 아니라면 흐르지도 않아, 지비도 "이건 무슨 기저귀지?"하고 되물을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아마도 우리는 앞으로 이 네티라는 기저귀에 정착하게 될 것 같다.



한국에서도, 이곳에서도 유기농이나 친환경 상품들은 일반 상품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일반 생필품이나 먹거리 같은 경우는 비싸기는 해도 아주 많이 비싼 편은 아니다. 10~20%정도.  조금이긴 하지만 그런 상품들을 소비하는데 소비자들의 가치로만 격려하기는 어렵다.  한국서는 '윤리적 소비'라고 하는 것이 여기서 'ethical'이라고 따로이 불린다.  그런데 그런 상품들을 써보면, 가격을 떠나서 품질에서 만족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람들은 조금의 돈을 더 주고라도 양질의 윤리적인 소비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윤리적 소비의 규모가 커지다보니 그 자체가 표준화 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경우가 커피와 초콜릿이다.


커피와 초콜릿은 대표적인 노동착취 작물이다.  하지만 영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커피와 초콜릿은 최소한 공정무역 상품이다.  악명 높은 네슬레 조차도 우리도 잘 아는 키켓 같은 초콜릿을 만들면서 공정무역 상품을 쓴다.  그리고 영국의 스타벅스에서 판매되는 모든 커피는 공정무역 커피다.

당장 한국의 마트에 가서 네슬레의 초콜릿을 찾아보고, 스타벅스의 커피를 찾아보라.  공정무역 상품 아닐 것이다.  네슬레도, 스타벅스도 시장에 따라 기준을 달리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렇다고 한국의 상품들은 가격이 쌀까?  그것도 아닐껄?

소비자들이 소비의 기준을 높여, 상품의 기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그런 기준의 업그레이드는 간혹 기업에 의해서 벌어지기도 하지만, 기업은 이윤을 좇아가는 것이 목표이므로 소비자들이 소비를 바꾸어가면 따라오기 마련이다.

그리고 나는 경제 공부 안해서 모른다만 그런 것 있지 않은가, '규모의 경제'.  규모가 되면 생산 단가가 더 내려 간다는.  이곳에서 유기농 우유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건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것과 관련되서 좀 웃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기 때문에 생산 단가가 내려간다는 건 잘 사는 나라에서 온 사람들의 마인드고, 지비(폴란드)나 실바나(아르헨티나)는 진짜 유기농인지 의심이 된단다.  영국이 구닥다리처럼 보여도 그래 허술한 나라가 아닙니다요.



기저귀 이야기하다가 삼천포로 빠져서 좀 있으면 어떻게 지구를 구하는지 이야기해야 할 듯.( ' ');;



요즘 누리는 유난히 발에 관심이 많다.  기저귀를 갈려고 발을 꺼내 놓으면 순식간에 잡아든다.  기저귀 갈기는 편하나, 갈고난 뒤에도 놓아주지 않아 다시 옷 속에 집어 넣기 위해 누리와 힘을 겨루어야 한다.





그리고 하루에 두 번씩, 10분 정도 보행기에 앉아 논다.  6개월 이후에나 사용하는 보행기는 한 번 사계되면, 그러면 안되는 줄 알면서도 계속 앉혀놓게 될까봐 가능하면 뒤에 사려고 했는데, 지난 주 이유식 도구 사면서 £19짜리가 보여서 냉큼 사버렸다.  절~대 충동구매 아니라면서 단지 알뜰한 거라면서.  나도 어색한 알뜰 주부.( ' ');;






아직 앉지를 못해 정말 정말 지루해 할 때가 아니라면 오래 앉혀두지 않으려고 한다.  신기한 건 보행기 위의 장남감을 보고는 본능적으로 어떻게 가지고 노는 건지 아는 것 같다. 

아, 그건 보행기 만든 사람들이 아기 행동을 보고 만든거니 그 사람들이 똑똑한 거구나.( ' ');;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무거워져 나와 지비가 동시에 어깨 통증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불과 1~2주 전엔 제대로 물지 못하던 치발기도 손에 쥐고 쬭쬭 빨면서 논다.  시간이 잘만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