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일기/2021년

[life] 영국 Covid 출구전략 - 다시 학교

토닥s 2021. 2. 24. 02:04

어제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이 Covid 출구전략을 발표했다.  3월 8일 초등학교 개학 정도 예상했던 발표였는데, 실제 발표된 내용은 4개월에 걸친 단계적인 출구전략이었다.  그대로만 되면 좋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냐만은, 기쁨보다 걱정이 더 앞선다.  이번 출구전략에 대해, 특히나 3월 8일 초/중등 학교와 함께 모든 교육기관을 동시에 개학하는 것에 대해 과학자들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하지만, 정치인들은 경제계와 아직도 Covid는 독감일뿐이라고 생각하며 여름 휴가를 더 많이 걱정하는 영국사람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모양이다.  유럽에서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수를 기록한 영국이지만 빠른 백신 접종으로 자신감을 좀 회복했다.  그나마 나아진 점은 중등학교의 경우 복도 같은 공동생활 구역은 물론 교실에서도 마스크를 쓰게 강제한 점이다.  그런데 초등학교는 여전히 마스크도 없이 학교에 간다. 😤  지난 가을부터 Covid의 확산세가 가장 높았던 연령은 중등학교 학생들이었고, 그 다음이 초등학교 학생들이었다.  심지어 노인인구보다도 높았다.  차이라면 확진자 수는 많지만 중증이 없었던 점이다.  그렇다고 마음을 놓을 수 있는지 의문이다.

 

www.bbc.co.uk/news/uk-56158405

 

Lockdown: Boris Johnson unveils plan to end England restrictions by 21 June

Shops, hairdressers, gyms and outdoor hospitality could reopen on 12 April, Boris Johnson says.

www.bbc.com

이 출구전략에 의하면 6월 말이되면 해외여행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출입국시 해야하는 Covid 검사와 자가격리 여부가 우리에겐 중요하다, 한국을 갈 수 있을지.  시간과 비용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론 비자와 취업 등 불확실한 것 투성인데 지비는 벌써 항공권을 알아보고 있다.  우물에서 숭늉 찾는 폴란드 사람이다.

 

+

 

그래서 2주 뒤면 누리는 등교를 하게 되는데 100% 반갑지 않은 모양이다.  친구들과 선생님이 보고 싶지만, 집에서 보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해서 걱정(?)을 했는데, 오늘 오후 리딩 수업으로 한 줌미팅의 다른 아이도 비슷한 반응이다.  긴 휴교가 아이들의 일상을 변화시킨 결과기도 하지만, 기존 학교 수업이 아이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학교는 1학년 이후로 폐지했던 수준별 수업을 휴교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시 도입했다.  대면수업보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온라인 수업이기 때문에 인원을 5~6명 정도로 나누어 운영하면서 반응을 더 살폈다.  나와 누리는 여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누리는 적은 인원으로 운영되니 교사와 더 교감할 수 있고, 다른 반이 된 친구들과 같은 그룹이 되어 좋기도 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적응을 해야하는 게 어려움이긴 하겠지만, 거기다 Covid의 감염 위험까지, 아이들은 학교에 가서 배울 수 있는 게 또 있으니 가야한다.  

보통 9월에 개학하기 전에 교복을 새로 구입하곤 했는데, 지난 9월엔 타이츠만 두 개 사고 교복은 새로 구입하지 않았다.  다시 휴교를 하리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교복이 너무 작아져 입을 수가 없을 것 같아 어제 교복 치마, 셔츠, 체육용 티셔츠 모두 새로 구매했다.  새옷 입고가서 신나게 놀고 배우렴.. 그래도 마스크는 잘 하고..😷

(또 새벽 같이 일어나서 도시락싸야하는구나..)

 

+

 

지난 일요일에 다녀온 홀랜드파크.  집에서 차로 10~15분 거리인데 2년만에 찾았다.  누리 친구 가족이 갑자기 제안해서 다녀왔는데, 누리도 우리도 간만에 좋은 시간을 보냈다.  우리에겐 상쾌한 날씨였고, 누리에겐 뛰어다니며 놀기 좋은 덥지 않은 날씨였다.  이렇게 또 봄이 오는가보다-.

홀랜드파크 안 놀이터

youtu.be/uj4OAeWCoIA

 

- YouTube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홀랜드파크 안 교토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