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일기/2017년

[life] LED등과 한국인

토닥s 2017. 6. 27. 19:08
이곳에 살다 한국에 가면 '내 얼굴에 이렇게 잡티가 많았나', '내 얼굴이 이렇게 검었나'하고 생각하게 된다.  두 가지 모두 사실이다.  얼굴에 잡티도 많이 생겼고, 얼굴도 검어졌다.  없던 사실도 아닌데 그 사실이 한국에서 도드라져 보이는 이유는 한국의 밝은 실내조명 덕이 아닌가 싶다.  그나마도 요즘은 형광등을 넘어 이른바 LED등이라는 걸로 집집마다 바꾸니 더 밝아진 한국.  그 LED등에 비친 내 얼굴은 더 말할 수 없이 추레..하다. 

우리집에 온 언니는 집이 어둡다고 하지만, 영국에 사는 지인들은 집에 오면 한국처럼 밝다고 한다.  우리집도 절전 LED등이긴 한데 한국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하얀 색이 아니라 warm white라는 색이다.  내가 고른 색이 아니라 집이 그렇게 지어졌다.  전구 하나가 12파운드가 넘는다.  그나마 방이나 거실 공간은 나은데, 욕실의 경우는 4~6개월 단위로 갈아줘야 하는 전구가 4개다.  습기 때문에 광고하는 것만큼 수명이 길지 못한듯.  전체가 잡설이지만, 여기서 잡설은 접고.

환하게 해놓고 사는 한국사람들은 그 환한 등 아래서 잘 본다.  보이는 것은 잘본다.  모양, 외모, 색깔.  장점이라면 장점인데 가끔은 그런 것'만' 잘보고 그 내면, 혹은 과정은 보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쉬움이 든다.

+

얼굴 피부에 문제가 생겨 이번에 한국에 갔을 때 피부과에 다녔다.  일년도 넘은 문제인데, 지난 번에 한국에 다녀갈때만해도 비비크림 같은 걸 발라 사람들이 의식하지 않은 것 같다.  봤는데도 말하지 않았는지도.  이번엔 마음먹고 피부과를 찾았다가 '구순주위염'이라는 병명을 들었다.  나이들면 생기는 병이라기에 내가 크게 "네?!"하고 짧게 답하고 물었다.  덧붙인 의사의 설명은 일명 화장독인데, 젊은 사람들은 회복이 빠른데 나이가 들어 회복이 더딘 것이라고.  치료가 짧게는 6개월 혹은 몇 년을 간다고.  이 말은 전해들은 가족들은 (기분이 상한 것인지) 당장 다른 병원을 가라고 했다.  하지만 털털하고 직설적인 피부과 의사가 맘에 들어 오기 전까지 계속해 같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치료라고 해봐야 증상이 심하면 항생제를 처방받고, 평상시엔 처방받은 연고를 바르며 증상을 살펴보는 정도.  의사가 색조화장은 하지 말고 기초화장품도 아토피용 화장품으로 바꿀 것을 권했다.  순한 것으로 바르라는 것이다.  선크림도 바르지 않는 것이 좋지만, 현대인이 그럴 수 있겠냐며 최소화해서 바르고 모자를 쓰는게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큰머리 때문에 잘 쓰지 않는 모자도 한국을 떠나오며 하나 사왔다.

그렇게 해서 기초화장품과 선크림만 바르기 시작한 게 3개월.  참 편하다.  그 전에도 그 이상이라고 해봐야 그 위에 비비크림+파우더 또는 선물받은 에어쿠션+파우더 정도였지만.  그런데 참 볼품은 없다.

한국에서 만나는 사람마다 열 명 중에 5~6명은 첫마디가 "얼굴이 왜 그래?"였다.  잘지냈냐는 인사도 없이.  그 나머지는 잘지냈냐는 인사 뒤에 바로 궁금해했다.  궁금해하지 않은 사람들도 한 둘은 있었던 것 같은데, 주로 남자들. 
그러면 털털하고 직설적인 의사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반복해줬다.  하도 여러번 말하다보니 나중엔 조리있게 줄여서 전달할 수 있게도 됐다.  그렇게 반복하면서 '아 한국은 이런 곳이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영국으로 돌아오고 며칠이 지나 누리 어린이집에 있는 유일한 다른 한국엄마를 만났다.  그 한국엄마의 첫말이 "그런데 얼굴이 왜 그래요?"였다. 
한국이라는 땅이 그런 게 아니라 한국사람들이 그런가 싶다. 

+

지난 주 이 피부 문제로 보건소 격인 GP를 찾았다.  웬만한 병은 진통제/해열제인 파라세타몰 Paracetamol만 줘서 지비와 내가 늘 웃고 마는데, 이번에는 달랐다.  다른 방에서 진료하고 있는 의사를 부르더니 같이 의논하고는 Lymecycline이라는 약을 처방해주었다.  찾아보니 한국에서도 여드름 치료에 쓰는 테트라사이클린 tetracycline이라는 약의 대체/대용 약이었다.  일종의 항생제인듯한데, 항생제 처방에 인색한 GP가 8주치나 처방해줘서 놀랐다.


GP에 갔다는 걸 안 지비가 "왜 이번에도 파라세타몰 주드나?"하고 물어서 "8주치 항생제를 주는데?"하고 답해줬더니 깜짝 놀라, 그 약 먹어도 안전한 거 맞냐고 걱정을 한다.

그래서 한국에서 처방받은 비스테로이드계 연고 사용을 중단하고(그런데 스테로이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는 아토피 치료 연고) 이 약을 먹기 시작했다.
사실 이 약을 먹기 시작하는 무렵 날씨가 무척 더워 평소와 다르게 물을 엄청 마셨다.  그 때문인지 피부가 조금 편안해졌다고 느꼈다.  연고를 바르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던 시점이었고, 얼굴에 있던 붉은 점들도 사라진듯 보였다.  적어도 영국의 어두운 조명아래서는.  한국에서 받아온 연고사용을 중단하니 붉은 점들이 다시 생기기는 했지만, 일단 불편함이 없어 8주간 이 약을 계속해서 먹어볼 생각이다.

막을 수 없는 세월을 약이 이기나 한 번 해보는거지.

(이런 약 사용해보신 분 조언 좀 부탁합니다)